티스토리 뷰

728x90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현재 프로젝트가 장기화되가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걸 느꼇고, 배웠음으로 진행 과정을 코드를 올릴 순 없지만(런칭이 안되서..)

일기처럼.. 개발 과정을 올려볼려고 카테고리를 만들었었는데 자꾸 안써서..

 

시작이 반이니.. 오늘부터 써보려 한다..

 

방금 기념일뷰 리팩토링 작업을 끝내고 PR을 올렸당ㅋㅌ

 

작업내용은 요렇다..

이번에 작업하면서 굳이 tableViewCell에도 reactorKit을 적용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액션도 없는데..

 

란 생각을 했었는데

 

reactorKit에서의 reactor는 viewModel 이라고도 할 수 있다.

즉 cell에 들어갈 data값을 viewModel에 넣는건데

rxDataSource에서 dataSource를 정의하는 과정에서 SectionModelType<header, dataModel> 요렇게 작성해줘야하는데

header는 안쓸꺼니 Void() 해주고 dataModel 부분이 바로 cellViewModel, cellReactor 인 것이였다 ㅇ,.ㅇ

 

그래서 필요 없다고 생각했었던 cell의 viewReactor(viewModel)을 reactorKit으로 정의해주고 action 부분은 noAction 해주면 된다

그리곤 cell에서 cellViewModel을 binding 해주면 끝!

 

이번에 리팩토링 하면서 생각했던것

 

MVVM 패턴에서 ViewModel은 애매하다. 그래서 물어보니 할수있는게 많아서 사람마다 다른 스타일로 만든다. 고 한다.

그러나!  MVVM 패턴에선 viewController는 정말 바보가 되야 한다는것. 그냥 터치를 했구나? 정도만 알고, 모든 로직부분은 ViewModel에서 처리해줄것.

 

기억하자 ㅇ.ㅇ

 

이제 앞으로 남은 작업은 약

- 사진입력뷰 부분 리팩토링
- 세팅뷰 리펙토링
- rxSwift + 코어데이터
- 기념일 추가 액션에 코어데이터 작업

 

요정도,, 이정도 하면 로컬에선 돌아갈 꺼다.

서버가 나오면 서버랑 붙이고, 오늘 끝낸 기념일뷰 작업을 다시 해줘야겠지..

 

암튼 고생했다. 머지되면 다음뷰도 화이팅하자

728x90
댓글